Category Archives:

[서평] 파이썬 웹 프로그래밍

Django는 현재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중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프레임워크이다. 나는 한번도 Django를 써 본적은 없었지만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중에서는 Flask를 써서 간단한 연구 프로토타입용 웹개발을 한 경험이 있다. 갈수록 Django 커뮤니티가 커지고 Flask의 인기가 조금씩 밀리는 것이 느껴지고 있어서, 나도 Django를 한번 공부해봐야겠다고 생각하던 참에 이 책의 개정판을 보게 되었다. 사실, 2015년에 이 책의 초판이… Read More »

[서평] 러닝파이썬과 함께하는 중급자 입문

2009년 학부시절, 친구들과 함께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해보려고 알아보던 중, 당시 공개된지 몇 달 되지 않았던 파이썬3를 알게 되었다. 이 때부터 파이썬3로 여러 토이 프로젝트도 진행해보고, 대학원에 진학해서는 지금까지 데이터 분석이나 웹 개발 등으로 아주 유용하게 써먹고 있다. 계속해서 파이썬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다보니 현재 파이썬 관련 책만 20여권 정도 소유하고 있다. 이렇게 파이썬을 자주 사용하고… Read More »

[서평] 바지 벗고 일하면 안 되나요?

"바지 벗고 일하면 안 되나요?" 이 제목을 보고, 이건 도대체 무슨 책인가 싶었다. 하지만 부제를 보니 그제서야 제목이 이해가 간다. "워드프레스닷컴과 미래의 노동." 그래, 워드프레스라면 바지 벗고 일 할 수 있지. 워드프레스는 워낙에 유명한 오픈소스 기반의 블로깅 툴이라 그 명성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다. 심지어 내 블로그도 워드프레스로 운영하고 있고, 창립자도 나와 나이가 비슷해서 관심있게… Read More »

[서평] 자료구조와 함께 배우는 알고리즘 입문 자바편

처음 자료구조를 배운 것은 대학교 3학년 1학기 전공수업이다. 2학년 1학기에 C++과 JAVA를 배웠고, 2학년 2학기 때 C#으로 혼자 개인프로젝트 삼아 GUI 프로그래밍을 해 본 직후라 뭔가 코딩에 대한 초보의 열정이 솟구치던 때다. 자료구조를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도 내가 필요한 윈도우 프로그램을 뚝딱뚝닥 만들어낼 수 있었기에, 처음 자료구조를 배우면서 이런걸 왜 배워야하나 싶은 생각을 했었다. 스택과 값… Read More »

Category:

[서평] TensorFlow를 이용한 <딥러닝의 정석>

학부때부터 현재 대학원과정까지 10여년을 컴퓨터 관련 전공에 몸담고 있다. 몇년주기로 계속해서 트렌드가 바뀌고 있는데, 스마트폰 개발 열풍이 불었다가, 빅데이터가 유행하더니, 지금은 머신러닝/딥러닝이 IT분야에서는 최고의 화두이다. 10년쯤 전, 학부 4학년때 전공 수업으로 기계학습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신경망이라는 개념을 처음 접했었는데 지금 이렇게 화제가 될 줄 알았으면 그 때부터 미리 공부해놓을걸 하는 아쉬움이 크다. 늦었다 싶을때가 늦은것이라는 박명수의 명언도… Read More »

Do it! 프런트엔드 웹 디자인 입문

처음 웹개발에 입문한 것이 99년도, 중학생 시절 부모님께서 사주신 비싼 컴퓨터를 게임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죄송스러워 컴퓨터공부를 한답시고 HTML, Javascript라는 것을 공부했었다. 깊이 공부한 것도 아니고, 편집기로 기본 HTML소스에 여기저기 다른 사람들이 올려놓은 Javascript 소스들을 베껴 개인홈페이지도 만들어 봤었는데, 지금까지도 확실히 기억나는 것은 나는 웹 "디자인"에는 감각이 없다는 사실이다. 대학에서도 컴퓨터과학을 전공하고, 지금은 대학원까지 진학하면서 10년… Read More »

[파이썬 데이터 분석 입문] 으로 파이썬 & 데이터 분석 동시 입문하기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이벤트로 "파이썬 데이터 분석 입문(Foundations for Analytics with Python)"을 리뷰하게 되었다. 2011년, 대학생 때 친구들과 스크립트언어 하나를 공부하기로 하면서 파이썬을 처음 접한 이후로 지금까지 파이썬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해오고 있다. 처음에는 간단한 웹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시작했고, 대학원에 와서는 Flask를 이용한 연구용 웹 프로토타입 개발이나 데이터 분석을 위해 사용중이다. 파이썬 이외에도 데이터 분석을 위해… Read More »

[신경망 첫걸음]과 함께하는 신경망으로의 첫걸음

알파고 이후로 인공지능과 관련된 책이 쏟아지고 있다. 기계학습, 딥러닝, 강화학습... 처음 인공지능을 접한 것은 2009년 학부 3학년 때, 4학년 전공과목으로 열린 기계학습이라는 수업을 들었을때다. 당시 수업 이름이 왜 인공지능이 아니라 기계학습이라는 희안한 이름일까라고 생각했는데... 지금 기계학습이 이렇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도 못했다. 수업 내용은 [신경망 첫걸음]과 매우 비슷했던 것 같다. 인공지능의 기본에 대해서 배우고,… Read More »

Category:

만약 헤밍웨이가 자바스크립트로 코딩한다면

본 서평은 한빛미디어로부터 책을 증정받아 읽고 쓴 글임을 알립니다. 작년 말에 팟캐스트 "나는 프로그래머다" 자바스크립트 편을 들을 때, 만약 헤밍웨이가 자바스크립트로 코딩한다면 이라는 재미있는 책이 나왔다는 말을 들었다. 프로그래밍 관련 서적은 대부분이 특정 언에에 대한 입문 서적인데, 특이하게 문학의 거장들의 프로그래밍을 주제로 책이 나왔다니. Yes24에 접속해서 미리보기로 처음 몇 장을 읽어보니 정말 특이했다. 첫 이야기가… Read More »

Category:

어서와~ 머신러닝은 처음이지?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받고 썼음을 미리 밝힙니다. "어서와~ 머신러닝은 처음이지?" 최근 계속해서 나오는 머신러닝 관련 서적들 틈에서 특이한 이름, 특이한 표지의 책이 페이스북 R 사용자 모임에서 홍보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여기저기서 머신러닝이란 말을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정확하게 머신러닝이 무엇인지, 인공지능, 강화학습이랑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궁금했었다. 이 책에서 제목부터 강조하고 있는 "초보"를 위한 머신러닝 입문이라니.… Read More »

Categ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