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API - OAuth 인증받기

By | 2013/02/01

트위터 API를 이용하여 트윗을 올리거나 친구 목록을 받아오는 등의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Oauth 인증이 필요하다. OAuth란 기존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한 인증에서 오는 보안 취약점을 개선하고 각 Open API마다 제각각인 인증방식을 표준화한 것이다.

이제 트위터 API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트윗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보자. 트위터 API의 인증키는 다음 주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위 주소에서 자신의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현재 자신의 아이디로 등록된 인증 목록을 볼 수 있다. 본인은 이번에 트위터 API를 만져보면서 이미 하나 만들어 놓았지만, 처음 트위터 API를 사용하는 사람은 My Applications 목록에 아무 것도 없을 것이다. 화면 우측 상단의 Create a new application 버튼을 클릭하자.

 

자신이 트위터 API를 이용하여 개발하려는 프로그램의 이름, 설명,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과 관련된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한다. 그냥 자신의 블로그 주소 등을 적어도 상관없다. Callback URL은 비워놓아도 상관없다. 고급 트위터 API 사용을 위해서 차후 필요할 수 있지만 지금은 비워두고 넘어가자.

 

twitter_api3

내가 입력한 정보들과 함께 OAuth 인증이 완료되었다. 하지만 트위터 API를 이용하여 트윗을 날리기 위해서는 아직 부족하다. 화면 하단의 Create my access token 을 클릭하자.

 

twitter_api4

Access token, Access token secret, Access level이 생성되었다. 이제 필요한 모든 인증은 끝이 났다. 하지만 현재 Access level이 Read-only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트윗을 직접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Write도 가능하게 수정해보자. 상단 메뉴의 Setting을 클릭하면 세부 설정이 가능하다.

 

이 페이지에서 내 OAuth 인증에 대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다. 좀 더 깊이 트위터 API를 활용하기 위하여 Access Level을 Read, Write and Access direct messages 로 설정하였다.

 

Consumer Key, Consumer Secret, Access Key, Access Secret 네 가지 값이 트위터 API를 이용하여 트윗을 날리는데 꼭 필요한 정보이다. 물론 트위터 API를 좀 더 깊이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값들도 사용할 수 있지만 간단히 트위터 API를 맛보는 수준에서는 위의 네 값만으로도 충분하다.